원고작성요령



 국내에서 작성되는 모든 논문은 HWP로 작성한다(외국인일 경우는 다른 워드프로세서로 작성 가능). 투고하는 논문은 한글(한자 포함 가능) 또는 영문으로만 작성해야 한다. 


 원고는 한글논문은 제목, 요약, 목차, 본문, 참고문헌, (부표), abstract의 순서로 작성한다. 영문논문은 제목, abstract, Contents, 본문, References, (Appendix), 국문초록의 순으로 작성한다.


 논문제출시 저자의 이름, 논문제목을 한글, 한자, 영문으로 기재하고 저자의 소속, 연락처(직장, 집), 그리고 이메일주소, 휴대전화번호, 논문의 투고분야, 투고일자를 별지(논문 투고 신청서)에 기재하여 논문과 함께 제출한다.

 논문 제출시 원고에 저자(교신저자, 공동저자 포함)의 소속 및 직위를 반드시 기재하여야 한다. (2018.8.10 개정)


 국어 논문은 국·한문 혼용으로 한다. 논문의 공정한 심사를 위하여 심사위원이 필자를 알게 할 수 있는 서술은 피해야 한다.


 제1저자와 공동저자의 구분

 투고자가 2인 이상일 경우, 소속 바로 뒤 (   )에 제1저자임을 표시한다.

 저자 2인 이상 중에서 논문의 수정·보완 등에 관하여 편집위원회와 교신한 투고자가 제1저자가 아닌 경우에는 소속 뒤 (   )에 교신저자임을 밝힌다.


 글꼴 및 크기

 논문제목: 글꼴=신명조, 크기=20, 진하게.

 각 장 제목: 글꼴=신명조, 크기=11, 진하게.

 논문내용: 글꼴=신명조, 크기=10

 각주: 글꼴=신명조, 크기=9


 논문의 심사에 대한 감사의 말이나 연구비의 출처를 밝힐 필요가 있을 경우에는 논문제목 옆에 별표(*)를 표시하여 각주번호없이 각주로 처리한다. 논문 저자의 소속, 지위 및 E-Mail 주소, 연락가능한 전화번호, 소속기관의 주소를 저자 이름 옆에 별표(* 또는 **)를 표시하여 각주번호없이 각주로 처리한다. 순서는 소속기관 및 지위/E-mail/ ☎ (지역번호) ○○○-○○○○/ (우편번호) 소속기관의 주소로 한다.


 목차 : 제목 아래 점선으로 된 하나의 사각형(Ctrl + N,T) 안에 장(章)(I., Ⅱ., Ⅲ.,--)까지만 표기한다.


 핵심주제어(Key Word) : 목차의 하단에 국문 및 영문으로 각각 5개 이내로 제시한다.


 장·절의 구분 : 장(章), 절(節), 항(項), 목(目)의 순으로 한다.

장(章)은 ‘I., Ⅱ., Ⅲ. ---’의 순으로, 절(節)은 ‘1., 2., 3., ---’의 순으로, 항(項)은 ‘1), 2), 3) ---’의 순으로 번호를 매긴 후 제목을 표기한다. 가능하면 세분화를 피하되 불가피할 경우 세분화된 제목은 ‘(1), (2),---’, ‘①, ②, ---’, ‘i), ii), ---’ 등으로 한다.


 편집요령 : 한글2007 버전 이상을 원칙으로 함.

  편집용지(F7) :

 사용자정의(175×252)

 

 위쪽여백 17.5, 아래여백 27.5, 왼쪽여백 26.5,

 

 오른쪽여백 26.5,머리말 11,꼬리말 0



 <표>와 <그림> 

 ‘<표 1>, <표 2>, ---’, ‘<그림 1>, <그림 2>, ---’ 로 표기하며, <표>는 내용의 위에 <그림>은 내용의 아래에 위치시킨다.

 <표>와 <그림>의 아래에 “주:”와 “자료:”의 순서대로 표시한다. <표>와 <그림>의 자료는 원고작성요령 12번의 '주의 표기'에 따른다. 자료를 표기한 후 마지막에 마침표를 찍는다.

 주석이 필요하면 각주(footnote)로 처리한다. 각주는 될 수 있는대로 줄이며, 1), 2), 3), … 등으로 표시한다.

 표와 그림이 여러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을 경우 각 부분을 a, b 등으로 표기한다.

   (예: <표 1-a>, <표 1-b> 등)


 수식

번호 매김은 장, 절 구분 없이 우측 정렬하여(선 없음) 괄호 속의 일련번호로 한다. 단, log, ln, max 등의 기호는 정자체로 표기한다. a/b+c와 같이 혼돈되기 쉬운 표현은 (a/b)+c나 a/(b+c)로 명확히 표현한다.


 주의 표기

 본문의 주

 - 본문의 내용과 관련된 주는 본문 내에 저자의 이름, 출판연도, 관련 페이지를 괄호에 넣어 표기한다. 페이지를 표시할 필요가 없을 경우는 연도까지만 표기한다.

예)…… 처리한다(김용진, 1999, 1-6).

…… 이학준(2001)은 ……

 - 저자의 이름이 본문에 나와 있는 경우에는 저자 이름 다음에 출판연도와 관련 페이지를 괄호에 넣어 표기한다.

예)김용진(1999, 1-6)은 …… 주장했다.

 - 두 개 이상의 다른 저술을 인용하는 경우에는 연도순으로 세미콜론(;)을 사용하여 구분한다. 동일저자의 저술을 2개 이상 인용할 경우는 맨 앞에만 저자명을 기입하고 세미콜론(;)을 이용하여 표기한다.

예)…… 처리한다(김용진, 1999, 1-6; 홍길동, 2000, 3-10).

…… 한다(유영명, 1999; 2000).

…… 한다(Keynes, 1925; 2000).

 - 2인 공동 저술일 경우 두 사람의 이름을 모두 제시한다.

예)……이다(김태균·이영재, 2003, 6-8).

 - 3인 이상의 공동 저술일 경우 첫 번째 인용에서는 모든 저자의 이름을 다 제시하고, 첫 번째 인용 후부터는 “○○○ 외”를 사용한다.

예)……이다(김동기·이성근·배수현·고영직, 2002). 이후에는

……김동기 외(2002)……

……이다(Hayami, Quisumbing, and Adriano, 2002). 이후에는

…… (Hayami et al., 2002).

 - 개인이 아닌 단체나 기관에 의한 저술일 때는 최소한의 저자 표기를 사용한다.

예)……산업은행(1990)은……,노동부(2002)에 의하면……

 인용되는 저자의 언급이 있을 경우에 각주를 사용할 수 있다. 각주 속의 인용논문의 처리방식은 앞의 1)과 동일하다.

 각주 번호는 1), 2), 3) 등으로 부여한다.


 참고문헌

 본문과 각주에서 언급된 모든 문헌의 자세한 문헌정보는 논문말미의 “참고문헌”에서 밝힌다. 본문과 각주에서 언급되지 않는 문헌은 포함시키지 않는다.

 논문은 처음과 끝 페이지를 명기하고, 책의 일부가 인용되었을 때도 반드시 인용된 페이지를 표시한다. 책 전체를 참고문헌으로 사용했을 때는 페이지를 표시하지 않는다.

 각 문헌은 한글문헌, 기타 동양문헌, 영어, 기타 서양문헌 순으로 배치하며, 배열의 순서는 동양문헌은 가나다 순으로, 서양문헌은 알파벳 순으로 한다.

 저자 및 편자의 성명, 발행연도, 책제목, 출판사순으로 표기한다. 영문성명은 last name(성)을 먼저 쓴다. 1판, 2판 등은 책제목 바로 다음에 쓴다. 영문 문헌의 경우 출판사 바로 앞에 출판지를 표기한다. 편, 또는 ed., eds.는 발행연도 앞에 표기한다.

 저자 이름의 표기 : 공저인 경우 모두 쓰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한국어, 중국어, 일본어 등의 경우는 저자 이름사이에 가운데 점을 넣는다. 영문일 경우 두 번째 사람부터는 first name부터 쓴다. 단, 4명 이상의 경우 한글 문헌은 ‘필자이름 외’로, 영문 문헌은 ‘필자이름 et al.’로 표기한다.

 같은 저자의 복수문헌을 제시할 때는, 두 번째 문헌부터 저자 이름을 생략하고 대신 그부분을 공백으로 두고 밑줄을 넣는다. 또한, 같은 저자가 같은 해 발표한 복수의 문헌을 제시할 경우, 발행연도 다음에 a, b, c를 붙여 구별한다.

 출판예정인 저술은 출판연도 대신 “출판예정”이라고 기재하고 출판될 예정인 학술지나 책의 이름을 명기한다.

 미간행저술은 발표된 기관, 장소 및 날짜를 기재한다.

 단행본의 참고문헌 표기

국문 및 동양문헌의 책제목은 이중꺽쇠(『 』)로 표기한다.

영문문헌은 이중꺽쇠(『 』)없이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예)홍길동, 1988, 『한국경제의 발전』, 덕문사.

Reidiner, R. M., 1995, Agrarian Reform in the Third World, New York: Stanford University Press.

Oakland, W. eds., 1979, Fiscal Federalism and Grant-in-Aid, Washington D.C.: Urban Institute.

- 번역문일 경우 원저자, 발행연도, 원어책명, 출판사를 쓰고, 번역자, 발행연도, 출판사순으로 표기한다.

  예) Cameron, Rondo, 1993, A Concise Economic History of the World, 2nd edn.,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이헌대 역, 1996, 『간결한 세계경제사』, 법문사.


 논문의 참고문헌 표기

국문논문(학위논문 포함) 또는 중문, 일문논문인 경우는 겹따옴표(“ ”)로 표기한다. 논문제목 뒤에 국문저널명을 이중꺽쇠(『 』)로 표기한다

영문 논문은 겹따옴표(“ ”)로 표기하고, 그 논문이 게재된 학술지나 단행본이 영문문헌의 경우에는 기호없이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학술지에 실린 논문은 저자성명, 발행연도, 논문제목, 학술지명, 권(호)수, 페이지순으로 표기한다. 영문성명은 last name(성)을 먼저 쓴다.

예)홍길동, 1999, “새로운 경제학의 발전을 위하여”, 『경제학논집』제8권 제1호, 한국국민경제학회, 5-10.

Putzel, E. G., 1985, “Intra-industry Trade”, American Economic Review, Vol.45, No.2, 3-9.

- 편집한 책에 실린 논문은 저자성명, 출판연도, 논문제목, 편자성명, 책제목, 출판사, 페이지순으로 표기한다.

예)길인성, 1996, “미국의 초기 공업화, 1800~60”, 김종현 편, 『공업화의 諸儒型(Ⅰ)』, 경문사, 121-170.

학위논문은 성명, 연도, “논문제목”, OO대학교 OO학 박사학위논문 순으로 표기한다.

동일저자의 저술을 두 편 이상 제시할 때는 출판연도가 이른 순서대로 나열한다.


 요약문

국문요약은 논문제목 뒤에 400자로 작성하며, 영문요약은 참고문헌 뒤에 200단어 정도로 작성한다. 영문요약에는 영문 논문명, 영문 저자명, 저자의 영문소속, 영문 핵심용어, 영문 분류기호를 명기한다.


 주제분류

핵심주제어(Key Words) 아래에 콜론 후( 즉 주제분류:) 『경제학문헌목록』의 주제분류기호(미국경제학회의 Journal of Economic Literature 분류방식 기호, 한국경제학회 『경제학문헌목록』에서 참고가능)를 5개 이하로 명기하여 제출한다.